• 제20조(협의 사항)
  • ① 협의회가 협의하여야 할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. <개정 2019.4.16>
  • 1. 생산성 향상과 성과 배분
  • 2. 근로자의 채용ㆍ배치 및 교육훈련
  • 3. 근로자의 고충처리
  • 4. 안전, 보건, 그 밖의 작업환경 개선과 근로자의 건강증진
  • 5. 인사ㆍ노무관리의 제도 개선
  • 6. 경영상 또는 기술상의 사정으로 인한 인력의 배치전환ㆍ재훈련ㆍ해고 등 고용조정의 일반원칙
  • 7. 작업과 휴게 시간의 운용
  • 8. 임금의 지불방법ㆍ체계ㆍ구조 등의 제도 개선
  • 9. 신기계ㆍ기술의 도입 또는 작업 공정의 개선
  • 10. 작업 수칙의 제정 또는 개정
  • 11. 종업원지주제(從業員持株制)와 그 밖에 근로자의 재산형성에 관한 지원
  • 12. 직무 발명 등과 관련하여 해당 근로자에 대한 보상에 관한 사항
  • 13. 근로자의 복지증진
  • 14. 사업장 내 근로자 감시 설비의 설치
  • 15. 여성근로자의 모성보호 및 일과 가정생활의 양립을 지원하기 위한 사항
  • 16. 「남녀고용평등과 일ㆍ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」 제2조제2호에 따른 직장 내 성희롱 및 고객 등에 의한 성희롱 예방에 관한 사항
  • 17. 그 밖의 노사협조에 관한 사항
  • ② 협의회는 제1항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제15조의 정족수에 따라 의결할 수 있다.